《Dragon Age: Inquisition》 동료 대사(banter) 번역
Solas―The Iron Bull
솔라스: 아이언 불. 당신이 맡은 직책… 당신네는 그걸 뭐라고 하지요?
아이언 불: 벤하스라스. 비밀경찰, 첩보원 노릇이지 뭐.
솔라스: 자기네 사람들을 감시했단 거군요.
아이언 불: 올레이나 퍼렐던에서 그러는 거랑 뭐 다른가? 그쪽도 오만 잡다한 직책을 두고 사람들 감시하잖아.
솔라스: 말과 행동만 그렇지요. 생각을 감시하지는 않습니다.
아이언 불: 말과 행동이 곧 생각이야.
솔라스: 아닙니다. 아무리 미천한 농부라도 자기 생각 안에서는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당신네는 그조차도 앗아가는군요.
솔라스: 아이언 불. 아무리 당신이라도 알 건 알 겁니다. 아무 생각 없이 큔에 복종하는 것보다는 자유가 낫다는 것을.
아이언 불: 뭐가 그렇다는 거야? 내가 아는 한 우리 마법사들은 파 볼렌을 날려버릴 생각 따윈 안 했어.
솔라스: 당신은 올레이나 퍼렐던이 큔의 치하에서 더 나아질 거로 생각합니까?
아이언 불: 그렇다는 건 아냐. 난 각지의 사람 모두에겐 제각기 알맞은 방식이 있다고 생각해.
솔라스: 그렇게 모호하게 말하지 마세요. 우릴 큔의 치하에 두는 게 낫겠습니까, 아닙니까?
아이언 불: 솔라스, 그게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야.
솔라스: 명백하게 간단한 문제입니다.
아이언 불: 좋아, 솔라스. 생각 좀 해 봤어. 여길 쿠나리가 접수하면 어떨지 알고 싶댔지?
아이언 불: 올레이든 퍼렐던이든, 큔 아래에서 훨씬 더 왕성해질 거야.
아이언 불: 그렇지만 전쟁으로 여길 집어삼킨다? 그건 안 돼. 좋은 사람들이 잔뜩 죽어 나갈 테니까.
아이언 불: 그러니까 난 그러길 바라지는 않아. 됐지! 이제 만족해?
솔라스: 만족하냐니? 아니요. 정반대입니다만.
아이언 불: 아아, 좀! 여기 침략하긴 싫다고 하잖아!
솔라스: 그랬지요. 다만 스스로 생각할 줄 아는 모든 이에게서 개성을 박탈하면 세상이 더 나아질 것이라고 했지요.
솔라스: 당신은 그저 손에 피를 기꺼이 묻힐 의지가 부족할 뿐입니다.
아이언 불: 얘기 좀 해봐, 솔라스. 너는 큔 아래의 파 볼렌 사람들보다 여기서 하인 노릇이나 하는 것들이 더 행복할 거로 생각해?
솔라스: 행복한지 아닌지는 상관이 없습니다. 선택하고 살 수 있는지, 아닌지가 더 중요해요!
아이언 불: 선택이라니? 뭘 선택한다는 거야? 일하든지 아니면 길거리로 내쫓겨서 굶어 죽을지 고르고 앉겠다는 거야?
솔라스: 그래요! 만일에 퍼렐던 하인이 생의 목표를… 시인이 되는 것이라고 정했다면, 마땅히 그 꿈을 좇을 수 있어야 합니다!
솔라스: 분명 어려운 일이겠지요. 실패할 수도 있겠지요. 그렇지만 전 사회가 나서서 그걸 틀어막아서는 안 된단 말입니다!
아이언 불: 그래, 그렇다 쳐. 그럼 하인 중에 실제로 그렇게 할 사람이 뭐 얼마나 될 것 같은데?
솔라스: 물론 거의 없겠지요! 그렇지만 그게 무슨 상관입니까?
솔라스: 당신네 큔이란 평범한 다수를 위해 탁월한 소수를 짓밟고 말 겁니다!
아이언 불: 그럼 실패해도 기분 엿 같다고 징징거리지를 말던가.
아이언 불: 선택하든 안 하든, 세상은 애초에 하고 싶은 거 다 하고 살 수는 없는 거란 말이야.
솔라스: 당신네 큔이 그렇게 훌륭하고, 공정하고, 완벽하다면, 대체 왜 세상에는 탈바쇼스가 이렇게나 많습니까?
솔라스: (심문관이 쿠나리인 경우) 혼인해서 자손까지 남길 만큼 잔뜩 있지 않습니까. 여기 우리 일행처럼!
아이언 불: 우리 일행처럼, 그리고 걔 부모처럼 정신 똑바로 박힌 경우는 열 명 중의 한 명도 안 돼. 나머지는 다 미개한 야만인으로 전락하는 거야.
아이언 불: 탈바쇼스 대부분은 야만인보다 못해. 사람 죽이는 법밖에 몰라.
아이언 불: 벤하스라스는 사람들을 그런 광증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있는 거다.
솔라스: 그게 왜 광증입니까. 그들이 순전히 자유를 원하기 때문에 빠져나온다는 걸 알아야지요!
솔라스: 그들이 당신 말처럼 '야만인'으로 굴러떨어지는 건, 당신네 문화가 그 외에는 아무것도 가르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솔라스: 큔의 이치 외에는 아무것도 몰라요. 그래서 거기 맞서더라도 여전히 그 규율에 매여 있는 겁니다.
아이언 불: 엘프. 입 조심해. 네가 나만큼 탈바쇼스를 제대로 보기는 했어?
아이언 불: 탈바쇼스가 타마스란과 아이들을 잡아 죽이는 걸 직접 보고 나서 말해봐. 그런 다음 얘기하자고.
솔라스: 탈바쇼스와 아주 오래 싸웠군요. 아닙니까?
아이언 불: 거의 매일같이 그랬지.
아이언 불: 내가 죽이기도 하고. 그것들도 내 부하들 몇 죽이고. 그럼 내가 더 죽이고.
솔라스: 그렇게 사람을 많이 죽이고서도 내면이 부서지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살아남기 위해서… 당신과 싸운 모든 이들을 괴물로 봐야 했겠군요.
아이언 불: 무고한 사람을 죽인 것들이라면. 그래. 나머지는… 모르겠어.
솔라스: 사람의 정신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면 경이로운 일들을 합니다.
아이언 불: 저기, 솔라스. 꿈 꿀 때 일부러 페이드를 가는 거지? 그냥… 놀러 가는 건가?
솔라스: 그래요. 페이드에는 탐구할 기억들이 많습니다. 영들은 현세에는 잊힌 비밀들을 알지요.
아이언 불: 그렇지만 영들이잖아. 사람처럼 대하진 못할 텐데.
솔라스: 쿠나리 또한 마찬가지 아닙니까?
아이언 불: 어어, 아니. 쿠나리는 사람한테 빙의해서 마물로 바꾸려고 들지는 않거든.
솔라스: 그 대신에 정복해서 큔의 하수인으로 바꿔버리겠지요.
아이언 불: 아아, 진짜 좀!
아이언 불의 개인 퀘스트 '큔의 요구(Demands of the Qun)'에서 쿠나리와 동맹한 경우
아이언 불: 저기, 솔라스. 한소리 안 할 거야? 계속 기다릴까?
솔라스: 뭘 말입니까?
아이언 불: 우리 쪽 사람들이랑 동맹 맺기로 했잖아. 네가 큔 얘기만 나오면 얼마나 방방 뛰는지 아니까, 나는 네가…
솔라스: 당신을 꾸중할 거라 생각했습니까? 당신 결정을 질책할 거라 생각했습니까?
아이언 불: 이봐. 황소돌격대는 임무를 위해 싸우다 영웅처럼 갔단 말이야.
솔라스: 난 아니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솔라스: 그보다 중요한 사실은 당신이 쿠나리라는 거지요. 아이언 불. 나는 당신의 결정에 대해 실망할 일이 없습니다.
솔라스: 당신은 생각을 잃은, 영혼 없는 일벌레에 불과하게 됐으니까. 이제는 절대 결정이란 걸 내리지 못하니까.
아이언 불의 개인 퀘스트 '큔의 요구(Demands of the Qun)'에서 아이언 불 편에 선 경우
솔라스: 당신은 탈바쇼스가 아닙니다. 아이언 불. 진정 그렇지는 않아요.
아이언 불: 거참 X도 위안이 되는 소리네.
솔라스: (심문관이 쿠나리인 경우)태어나기도 전에 부모가 큔을 떠난 우리 심문관이, 탈바쇼스가 아니듯이요.
솔라스: 큔의 혹독한 규율이 가하는 압박 아래, 꺾이고 마는 짐승이 아닌 겁니다.
솔라스: 당신은 선택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아마도 그게 생에서 처음으로 내린 선택이겠지요.
아이언 불: 난 언제나 싸우는 게 좋았어. 다른 탈바쇼스와 마찬가지로 야만인으로 전락하면 어떡하지?
솔라스: 당신에겐 심문단이 있습니다. 당신에게는 심문관이 있고… 나도 있습니다.
아이언 불: 고마워, 솔라스.
솔라스: 아이언 불. 당신 종족은 웃옷을 어떻게 입지요?
아이언 불: 보통은 안 입어. 우리 사는 데는 꽤 덥거든.
아이언 불: 그래도 나 목둘레가 헐렁하게 되어 있는 건 입어. 먼저 한쪽 뿔만 천천히 집어넣고 잘 끄집어 내리면 돼.
아이언 불: 뭔가 예상 못 한 일에 맞닥뜨려서 난처하게 되면 "옷이 뿔에 걸렸다"고 하기도 해.
솔라스: 이채롭군요.
아이언 불: 아까 싸울 때 좋았어, 솔라스. 놈한테 쓴맛을 보여줬던데.
솔라스: 그랬나 보군요.
아이언 불: 뭐야, 별로였어? 아주 반 토막을 내줬잖아. 죽여줬는데!
솔라스: 사적인 일이 아닌 한, 폭력은 수단에 머물러야 합니다. 축하하며 떠들 일이 아니에요.
아이언 불: 난 잘 모르겠는데. 우리처럼 맨날 싸우면서 재미를 못 느끼면 그건 그놈이 이상한 거지.
솔라스: 사람과 싸우지 않았습니까. 사랑하는 이가 있고 가족이 있는 사람을요. 그 삶에 앞으로 일어났을 일 또한 지워버리고 말았습니다.
아이언 불: 그렇지만 죽일 놈들이었잖아!
솔라스: 으음.
아이언 불: 뭐 잘못됐어?
솔라스: 아까 마을에서 마주쳤던 사람. 태도가 좀 이상해서 마음에 걸립니다.
아이언 불: 코 빨간 사팔뜨기 제빵사? 첩보원이야. 아마도 베나토리겠지.
솔라스: 뭘 보고 그런 말을 합니까?
아이언 불: 우리 모두를 뜯어보고 있었잖아. 보통은 지팡이를 쥔 너나, 뿔이 큼지막한 나만 계속 봤을 거야.
아이언 불: 소매에는 제빵사라면 쓰지 않을 단검을 숨겼고, 앞치마 매듭은 터빈터식으로 묶었더라고.
아이언 불: 빨강머리 쪽에 연락했어. 조사 들어갈 거야.
솔라스: 보기보다 관찰력이 뛰어나군요.
아이언 불: 일 잘하는 첩보원은 다 그래.
아이언 불: 너 좀 독특한데, 솔라스. 네가 쓰는 주문은 서클 마법사나 터빈터 놈들 것과는 조금씩 달라.
솔라스: 내가 마법을 독학했기 때문일 겁니다.
솔라스: 내 마법은 대부분이 직접 창안했거나, 페이드를 돌아다니면서 습득한 것입니다.
아이언 불: 나도 전사 중에 싸움법을 스스로 터득했다는 치들을 봤는데. 실력이 아무리 좋아도 어딘가 어색한 데가 꼭 있더라고. 뭔가가 덜컹거리거든.
아이언 불: 너한테서는 그런 걸 못 느끼겠어. 마법은 뭔가 다른가 봐.
솔라스: 마법적 훈련을 받지 않았으니 어디서 뭐가 '덜컹'거리는지 알아차리지 못한 것일 수도 있지요.
아이언 불: 야 솔라스. 너 페이드 뭐시기 할 때 말이야, 날아다니지는 않아?
아이언 불: 팔을 퍼덕거리면서 쏘다니고 말이야. 아니면 화끈한 페이드 여자들과 한 판 한다거나?
솔라스: 안 합니다. 그러면 악마들의 주의를 끌게 됩니다.
아이언 불: 에이, 악마 놈들이 다 망친다니까.
아이언 불의 개인 퀘스트 '큔의 요구(Demands of the Qun)'에서 아이언 불 편에 선 경우
솔라스: 기분은 좀 낫습니까, 아이언 불? 머리 식힐 오락이라도 어떻습니까?
아이언 불: 여긴 춤추는 여자들이 없잖아. 애석하게스리.
솔라스: 킹 앞의 폰을 E4로.
아이언 불: 농담하냐. 체스판도 없는데!
솔라스: 야만인 탈바쇼스에겐 너무 골치 아픕니까?
아이언 불: (투덜거리며) 조그만 게 재수 없게. 폰을 E5로.
솔라스: 폰을 F4로. 이거 킹스 갬빗입니다.
아이언 불: 알았어. 폰으로 폰 잡고. 머릿속에 그릴 테니까 잠깐만 있어 봐. 어떻게 나오나 한번 보자.
솔라스: 어디까지 했었지요? 아, 그렇지. 메이지를 C4로.
아이언 불: 좀 공격적이군. 아리쇽을 H4로. 체크.
솔라스: 공격적이라. 퀸을 아리쇽이라고 부르는군요? 킹을 F1으로.
아이언 불: 폰을 B5로.
솔라스: 이거 흥미롭습니다. 메이지로 폰을 잡고.
아이언 불: 너넨 타마스란을 메이지라고 부르냐? 벤하스라스를 F6로.
솔라스: 당신들은 나이트를 벤하스라스라고 합니까? 그건 그렇고 나이트를 F3로.
아이언 불: 말대가리보다 벤하스라스가 더 어울리거든. 은밀하게 적들 사이를 넘어 다니잖아. 아리쇽을 H6로.
솔라스: 폰을 D3로.
아이언 불: 벤하스라스를 H5로. 하! 좋아. 천천히 해. 일생일대의 선택일 테니까.
솔라스: 자, 불. 준비됐으면 다시 갈까요. 나이트를 H4로.
아이언 불: 아리쇽을 G5로. B5의 타마스란과 H4의 벤하스라스 중에 뭘 버릴 건가?
솔라스: 아무것도 안 버립니다. 나이트를 F5로.
아이언 불: 폰을 C6으로. 네 타마스란 위태로워.
솔라스: 당신 나이트도 매한가지군요. 벤하스라스던가. 폰을 G4로.
아이언 불: 벤하스라스를 F6로.
솔라스: 으음. 타워를 G1으로.
아이언 불: 하! 폰으로 타마스란- 아니, 마법사였나. 뭐든 간에. 잡고.
솔라스: 뭘 하려는지 알겠군요.
아이언 불: 우리 영계 방랑자께선 너무 영이랑만 노셨나 봐.
솔라스: 어떻게 되려나 한 번 봅시다.
솔라스: 불, 지금 괜찮다면 갈까요. 폰을 H4로.
아이언 불: 아리쇽을 G6로.
솔라스: 폰을 H5로. 조심하세요.
아이언 불: 메이지 잃은 건 너거든. 아리쇽을 G5로.
솔라스: 퀸을 F3로.
아이언 불: 똑똑한데. 내 아리쇽을 거의 몰아넣었어. 벤하스라스를 G8로.
솔라스: 메이지로 폰 잡고. 퀸이 위험하게 됐군요.
아이언 불: (으르렁거림) 아리쇽을 F6로.
솔라스: 나이트를 C3로. 어째 퀸 말고는 영 시원찮습니다.
아이언 불: 잘난 척하지 마. 넌 타마스란 하나 없거든. 아무튼 타마스란을 C5로.
솔라스: 으음. 생각 좀 해봐야겠군요.
솔라스: 숙고 끝에- 나이트를 D5로.
아이언 불: B2에 있는 폰 아리쇽으로 잡고.
솔라스: 메이지를 D6로.
아이언 불: 아리쇽으로 타워 잡고. 체크. 뭘 어쩌려는 거야, 솔라스?
솔라스: 킹을 E2로.
아이언 불: 좋아. 타마스란으로 타워 잡고. 참고로 그거, 네 마지막 타워야.
솔라스: 폰을 E5로.
아이언 불: 진짜냐. 내 말 전부 네 킹 압박하고 있는데 넌 폰이나 건들고 있어?
아이언 불: 포기한 거냐?
솔라스: 잘 생각해 보십시오. 친구.
아이언 불: 좋아, 솔라스. 난 충분히 생각했어. 끝낼 준비 됐지? 벤하스라스를 A6로.
솔라스: 나이트로 G7의 폰 잡고. 체크.
아이언 불: 흥. 킹을 D8으로.
솔라스: 퀸을 F6로. 체크.
아이언 불: 그리고 내 벤하스라스로 네 퀸 잡고.
아이언 불: 탑도 없고, 메이지는 하나뿐이고. 그러게 아까 폰 움직이느라 헛짓을… 헛짓… 이…
아이언 불: 요 음흉한 새끼 보게.
솔라스: 메이지를 E7로. 체크메이트.
아이언 불: (으르렁) 잘했다. '메이지'.
솔라스: 당신도요. 탈바쇼스.
아이언 불: 넌 다른 마법사들처럼 번지르르하지 않네. 솔라스.
아이언 불: 전에 내가 세헤론에서 싸웠던 터빈터 마법사들은 최대한 무섭게 보이려고 애쓰던데.
아이언 불: 도리언은 주문 하나 마치고 나면 박수갈채라도 기다리는 것 같고. 비브도 자신감 가득해서 뽐내는 티가 없진 않단 말이야.
도리언: (파티에 있는 경우) 빼어난 마법사라면 당연히 그래야지.
아이언 불: (비비엔이 파티에 있는 경우) 비비엔도 약간 뽐내는 기미가 있어. 꼭 자기가 여기서 가장 위험한 사람이란 걸 스스로 아는 것처럼.
비비엔: 자기야, 그게 사실인걸.
아이언 불: 맞습니다요. 마님. 죄송합니다.
아이언 불: 여기 조용한 엘프 마법사는 안 그런단 말이야. 치장도 안 하고. 정말로 특색이 없어. 적 중 반절은 네가 오는 줄 알아차리지도 못할 거야.
솔라스: 칭찬으로 생각하겠습니다.
아이언 불: 그러던지.
'드래곤 에이지 > DAI 동료 대화 번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솔라스-배릭 대화 번역 (0) | 2020.06.11 |
---|---|
솔라스-세라 대화 번역 (0) | 2020.06.11 |
콜-솔라스 대화 번역 (0) | 2020.06.11 |
솔라스-카산드라 대화 번역 (0) | 2020.06.11 |
솔라스-블랙월 대화 번역 (0) | 2020.0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