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 에이지/DAI 동료 대화 번역

아이언 불-배릭 대화 번역

taamro 2020. 6. 12. 02:45

《Dragon Age: Inquisition》 동료 대사(banter) 번역

The Iron BullVarric Tethras


배릭: 있지, 나 아리쇽 만난 적 있는데.
아이언 : 아아, 그 나이 많은 쪽? 뿔이 진짜 훌륭했지. 근데 새 아리쇽은 뿔이 아예 없어. 보통 그럼 뭔가 특별한 일을 하도록 타고났단 소린데.
배릭: 그쪽도 본 적 있어. 둘 사이 공통점이라곤 뭘 자꾸 불태우고 싶어 하는 것밖에 없더라.*
아이언 불: 그게 안타암** 핵심이지 뭐.

 

  * 만화 《Dragon Age: Those Who Speak》에서 일어난 일을 말합니다. 배릭과 알리스터가 아리쇽이 된 오리진의 스텐을 만났지요.

** 안타암(antaam)은 쿠나리 삼두정을 이루는 체계 중 하나입니다. 아리쇽이 이끌며, 쿠나리의 군사를 담당합니다.


배릭너 벤하스라스라지? 쿠나리 첩보원 그거.
아이언 불오오, 들어봤나?
배릭나 커크월에서 오래 살았거든.
아이언 불재밌었겠군.
배릭그렇다고 할 수 있지.


배릭벤하스라스랑 마주쳤던 게 네가 처음이 아냐. 호크랑 나랑은 탈리스란 녀석하고 같이 도둑질한 적이 있거든.
아이언 불:설마 진짜 그랬으려고.
배릭아주 끝도 없이 사고를 치더라니까. 걔 몰라?
아이언 불야. 나도 언제 길바닥에서 드워프 하나 만난 적 있어. 짧뚱하고 성질 더럽던데. 이렇게 말하면 넌 누군지 알아들어?
배릭나 상인 길드원이거든. 아는 정도가 아니라 놈한테 받아야 할 로열이 열 닢이나 돼.
아이언 불어어, 그건 그래. 탈리스란 녀석은 몰라. 미안.

 


배릭대체 네가 어떻게 첩자 노릇을 해?
아이언 불엄청 쉬운데. 싸움질 좀 하고, 술 마시고, 가끔 파 볼렌에 보고해주고.
배릭허, 숨어다니고, 계획 짜고, 은밀 행동 하는 건 다 어쨌어?
아이언 불그러고 다니면 첩보원인 거 순식간에 들켜. 술 마시고, 싸우고, 보고서 올리는 게 진짜 중요한 거지.
배릭이런. 너 진짜 사상 최악의 쿠나리, 아니면 최고의 쿠나리구나. 분간을 못 하겠어.


아이언 불아직도 내가 첩자처럼 은밀하게 뭐시기 하는 거 기다려?
배릭그 전에 하늘을 날아다니는 마법의 드워프 보는 게 빠르겠다.
아이언 불그렇지! 왜냐면 자꾸 그러면 내가 네 친구 이사벨라에 관해서 물어봐야 하거든.
배릭이거 봐. 이러는데도 아직 날 멕이는 건지 아닌지 모르겠다니까! 가끔 너무 쿠나리같아서 골이 아파.


아이언 불의 개인 퀘스트에서 아이언 불 편에 선 경우
배릭이제 자유인, 탈바쇼스가 됐네.
아이언 불그렇고말고. 설마 이것도 위장이라고 생각하는 건 아니겠지.
배릭난 네가 너희 사람들을 따를지, 네 사람을 따를지 마침내 결단을 내렸다고 생각해.
아이언 불그렇지 뭐.
배릭옳은 선택을 한 거야.


아이언 불의 개인 퀘스트에서 쿠나리와 동맹한 경우
배릭당당한 쿠나리가 됐네. 자랑스럽겠어?
아이언 불그럭저럭. 이 동맹 맺은 게 딱히 탐탁지는 않아.
배릭나도 커크월에서 쿠나리는 질리도록 봤거든.
아이언 불이봐이번에는 도시에다 불 지르진 않을 거야.
배릭안 그래? 뭐 쿠나리가 믿음직하기는 하지. 쿠나리가 원하는 걸 가로막지 않는 한은.


아이언 불 네 애인 공인이라면서.
배릭: 그게 ?
아이언 불제 손으로 직접 무기를 만든다는 거지?
배릭다른 것도 이것저것 만들지
아이언 불매력 있군.


아이언 불과 심문관이 연애하는 경우
배릭불. 너랑 심문관이랑 그렇단 말이지?

아이언 불암.
배릭조금만 흘려주면 좋겠는데. 다음번 책에 써먹게.
아이언 불미안. 그건 걔랑 나만을 위한 거야. 다른 사람은 못 끼워줘.
배릭'몰아치는 폭풍으로부터 안전한 항구와도 같다?'
아이언 불에이 진짜, 자꾸 이상하게 몰아갈래.


아이언 불과 도리언이 연애하는 경우
배릭불. 너랑 도리언이랑 그렇단 말이지?
아이언 불암.
배릭"터빈터와 쿠나리, 두 세계가 이들을 갈가리 찢으려 했다. 오직 사랑만이 그 둘을 잇고 있었다."
도리언: 당신이 참견할 일이 전혀 아닌 것 같소만, 배릭.
아이언 불좀 더 격한 표현 쓸 수 없어? '사랑'은 너무 간지럽단 말야.
도리언: 뭘 또 저 드워프를 거들고 있나.
배릭'정욕'은 어때?
아이언 불그래, 그게 낫네. 사랑이라니까 온통 별빛 내리는 데서 수줍게 부끄럼 타고 앉은 것 같잖아. 침대보 움켜쥐느라 손끝이 아릴 정도인 건 정욕이라고 해야지.
도리언적어도 침대 기둥을 써주는 예의 정도는 갖출 수 있었잖아.
아이언 불어쭈, 깔리는 게 대든다. *
배릭'정욕'으로 한다, 그럼.

 

 * 원문은 "Hey, don't top from the bottom" 입니다. 'top from the bottom'은 "BDSM 커플이 평소의 돔-섭 관계를 역전해보지만, 여전히 주도권은 돔 쪽에 있는" 경우를 이르는 BDSM 은어라는데 어렵네요… top과 bottom은 그 자체로 남자 동성애자들의 성관계 시 포지션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아이언 불어이, 드워프들은 다 수염 기르지 않아? 못해도 콧수염이라도 있는 거 아니었어?
배릭난 딴 데서 충당해서 괜찮아.


아이언 불너 쇠뇌 솜씨 한번 죽여준다. 어떻게 맨 남들 엉덩이만 쳐다보는데도 그래?
배릭키 큰 자식들 세상에 살다 보면, 녀석들이 나 걸고 넘어지지 않게 할 길을 찾기 마련이야.
아이언 불엉덩이끼리 헷갈리진 않아?
배릭쪼꼬미*야, 그러게 되면 꼭 먼저 알려줄 테니까 마음 놔.

 

 * 배릭이 아이언 불에게 붙인 별명 'Tiny'를 이렇게 옮겼습니다.


아이언 불네 책에 나오는 첩자들 얘기 다 틀렸어.
배릭진작 여기 와서 조언 좀 해주지 그랬냐.
아이언 불그 "푸른 고니가 한밤중에 난다" 어쩌고 하는 거 엉터리야. 대부분은 한 지점을 딱 정해놓고 거기다 정보를 놔두지. 뭐하러 만나냐.
배릭참 나... 그러면 대체 무슨 재미야?
아이언 불어후비현실적인 묘사를 넣으려거든 좀 다른 데다 하면 안 되겠어? 리륨 밀수업 같은 거에다가 말야.


아이언 불그건 그렇고, 배릭. 너 전투 장면은 되게 잘 쓰더라.
배릭이거 고마운데. 그렇게 봤다니 의외네. 그것도 별로 현실적이진 않은데.
아이언 불주인공이 사슬갑옷 입고 뒤로 공중제비를 도는 장면에서 좀 느끼긴 했어.
배릭안 거슬렸어?
아이언 불세헤론에 있을 때 내 배를 찌르려던 놈 위로 나동그라진 적이 있거든. 칼이 내 배때기 뚫고 등갈비 건드리면서 뚝 부러지는 게 느껴지더라고. 근데도 살아서 펄펄 뛰었지. 그러고서 놈 갑옷의 목 부분을 완전히 썰어 뜯었어. 시뻘겋게 될 때까지. 세상이 끔찍하단 건 진작 아는데 책에서까지 그럴 필요 없잖아.
배릭정말 말도 안 되는 무용담이네 그거.


배릭이봐 쪼꼬미. 내가 뭐 쏠 때는 앞에서 좀 비켜줄 수 있을까?
아이언 불그냥 네가 내 앞에 서지 그러냐. 난 무릎 밑으로 안 보인대도 나쁜 놈들 잡는 데엔 별문제 없거든.


아이언 불야 배릭, 내가 전에 부탁한 거 구했어?
배릭돌아가면 받을 수 있을 거야. 그나저나 이거 구하느라 제법 애먹었단 건 알아둬.
아이언 불너희들은 이거 없이 어떻게 살아?
배릭솔직히 말하면 난 그게 뭐라고 이 난린가 싶은데, 근데 뭐 취향 문제니까
아이언 불이제 뜨겁게 데운 우유랑 그 올레이 기모브* 조금만 있으면 돼. 같이 넣어서 먹게.
배릭이봐, 이 '코코아'란 걸로 뭘 해먹든 네 마음이긴 한데, 그걸 하나하나 다 얘기해줄 필요는 없거든.

 

 * 기모브guimauve는 마시멜로를 뜻하는 프랑스어입니다. 아이언 불은 북부의 열대(테다스는 남반구이니)에서 왔단 걸 생각하면 귀엽게 웃긴 대사일뿐 아니라 문화와 관련된 설정을 드러내주는 것 같기도 해 재밌네요. ^^


배릭근데 왜 '아이언'이야? 무쇠는 부서지기 쉽잖아. 스틸(강철) 불 뭐 그렇게 부르지 그래.
아이언 불: '스틸 불'은 안티바 결투사가 벌써 채갔더라고. 버리디움 생각도 해봤는데 로메린에 그 이름 쓰는 스트리퍼가 둘이나 있대. 일란성 쌍둥이라나.
배릭으음 실버라이트는?
아이언 불리알토에 있는 술집 이름.
배릭(웃음) 무쇠밖에 안 남았던 거네.
아이언 불뭐어, 옷감 이름으로 해도 됐던 거지만, 그러면 엉뚱하게 알아듣기에 십상이잖아. *

 

* 둘이서 언급하는 금속들은 DAI의 제작 시스템에 쓰이는 것들입니다. '옷감' 이야기를 하는 것도 그 때문.


배릭궁금해 죽겠어. 쿠나리는 칼에 대체 왜 그리 집착하냐? *
아이언 불전사들만 그래. 벤하스라스는 도구 안 가려. 것보다 쇠뇌에 여자 이름 붙이는 자식이 뭔 소리야?
배릭허. 뼈 있는 지적이구먼.

 

 * 당장 오리진의 스텐이 자기 검 아살라에 아주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었죠… 드래곤 에이지 2의 3막에도 커크월에서 사망한 쿠나리의 칼을 모아다 돌려주는 사이드 퀘스트가 있습니다.


배릭이 큔이란 거 무슨 엄청난 비밀이라도 돼? 왜 내가 만나는 쿠나리마다 설명을 제대로 못 하는 거야?
아이언 불비밀 같은 거 아냐. 그냥 잠깐 얘기해서 설명하기에는 너무 거대한 거라서 그렇지. "큔에 대해 얘기해달라"는 건 꼭 "세상 경제에 관해 얘기해라" 하는 거랑 비슷해. 많은 쿠나리들은 그냥 그럭저럭 살아가는 데 지장 없는 정도만 알아. 장님 드워프 용 만지는 꼴이지. 큰 그림을 아는 건 사제들뿐이야. 그 사람들은 평생을 그거 알아내는 데 바치는걸.
배릭뭐, 그럼 그 사람들 알아서 하게 둬야겠다.


아이언 불내가 지금 진짜 사무치게 필요한 게 뭔지 알아? 뿔 연고야. 여기선 구하기가 불가능이라니까.
배릭정말이야? 커크월에서는 그거 발에 차이는 상자마다 하나씩은 들어있었는데!
아이언 불진짜야? 지금 갖고 있어?
배릭아, 아니. 보통은 그냥 내다 버렸거든.
아이언 불(투덜거리며) 뿔 가려운데(계속 투덜거림)


아이언 불으아, 이거야말로 내가 사랑하는 싸움이라니까.
배릭정말?
아이언 불세해론에 있을 때는 맨날 등 뒤에 칼 꽂힐까 살피면서 살았어. 저 민간인 여자 알고 보면 터빈터놈들 첩자 아닐까? 아니면 그냥 두 세력 사이에 끼여서 겁에 질린 것뿐일까? 여기서는 나쁜 놈들이 아주 얼굴에다 써 붙이고 다니잖아. 훨씬 쉽지.
배릭음, 간단하기는 하지. 그렇기는 해.


아이언 불야 배릭, 나도 네 이야기에 쓸 거야?

배릭어떻게 안 그럴 수 있겠어?
아이언 불만일 그럴 거면, 내 근육 묘사 똑바로 해야 해. 이거 어쩌다 그냥 생긴 거 아니니까. 이렇게 만들려고 엄청나게 근력운동 한 거야. 꼭 '팽팽한', '터질 듯한' 같은 단어 써야 해. '터질 듯한'이 좋겠다.
배릭으음 "아이언 불의 배는 매 끼니때가 지나고 나면 잔뜩 팽팽해지고는 했다. 그는 웃옷을 거의 입지 않았는데, 배 때문에 꼭 실밥이 터질 듯 늘어났기 때문이었다."
아이언 불나 상처받았다, 배릭. 진짜 상처받았어.


아이언 불있잖아, 배릭. 나 네가 쓴 거 읽었는데 나쁜 놈들 다 어디서 나오는 거야?
배릭뭐 일부는 터빈터에서 오고 일부는 벤하스라스 첩자지 근데 난 내 옆자리에 있는 사람이 사실은 악당이었다는 식의 얘기를 좋아해. 훌륭한 악당은 자신을 악인이라고 생각하지 않아. 대신 선의를 지니고서, 더러운 일도 마다하지 않지.
아이언 불알았어. 완전 심오한 거 알겠는데, 내 질문은 문자 그대로 '어디서' 오냐는 거였어. 네가 쓰는 건 다 어디 하늘에서 쿵 떨어져서 주인공이랑 부딪히는 식이더구먼.
배릭내가 원체 몇 가지는 독자에게 상상의 여지를 주는 걸 좋아해서.


배릭괜찮은 거야, 불? 아까 싸우고 난 뒤로 숨 쉬는 게 힘겨운 것 같은데.
아이언 불(숨을 가쁘게 쉬면서) 폐 단련하는 거거든. 묵은 체액 빼는 거지. 큔에서 가르치는 거야.
배릭으응
아이언 불 누구는 뒷전에서 여자친구 방아쇠나 뿅뿅 당겨도 되지만, 누구는 지금 계속 커다란 쇳덩어리 휘두른단 말야.
배릭(웃음) 어이쿠.
아이언 불너무 정곡을 찔렀냐?
배릭아냐, 아냐… 그거 좋았어. 방금 그거 다음 책에 써먹을 수 있게 좀 다듬어야겠다.
아이언 불써도 되긴 한데, 내 대사야 그거. 나중에 참고자료란에 내 이름 안 빼먹을 거지?